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ㅁ [배경] 최근 들어 글로벌 은행들은 혁신적이고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성장하고 있는
BaaS(Banking as a Service)를 적극 활용. BaaS의 이점과 잠재력을 점검하고 시사점을
도출
ㅇ (BaaS 정의) 은행들이 제3자(핀테크 등 비은행기관)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
API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를 개방하는 온디멘드(on-demand) 서비스
ㅇ (구성 업체) BaaS는 크게 브랜드(Brand), 서비스 제공업자(Service Provider), 라이선스
소지자(Licence holder)의 3대 업체군으로 구성
ㅁ [BaaS의 이점과 잠재력] BaaS는 은행과 제3자 모두에게 이점이 많은 편이며, 잘 활용될
경우 관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가능성
ㅇ (은행의 이점) 은행(라이선스 소지자)은 BaaS 플랫폼 제공을 통해 ▲새로운 수익 창출 ▲새로운
고객 기반 확충 ▲고객 만족도 향상을 추구
ㅇ (제3자의 이점) 제3자(서비스제공업자, 브랜드)는 BaaS를 사용하면서 ▲신제품 출시 속도 향상
▲규제 측면 복잡성 극복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음
ㅇ (잠재력) BaaS 시장은 최근에 빠르게 성장 중이며, 주요 은행들도 이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확대.
추후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소지
ㅁ [평가] 글로벌 은행은 오픈뱅킹 등으로 업무영역을 잠식해오던 핀테크의 공격에 맞서는
차원에서 BaaS에 대한 관심을 확대. 은행과 핀테크가 주도권 경쟁과 동시에 협업을
이어가는 과정에서 해당 산업이 발전하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판단
ㅇ 국내의 경우에도 오픈뱅킹 확산과 더불어 은행을 중심으로 BaaS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소지.
논의 과정에 대한 관심과 BaaS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
국제금융센터 직원 정보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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